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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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

ERP(MES)

MES

개요

통합생산관리 시스템으로 불리는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는 제품 주문에 의한 착수에서 완성품의 품질검사까지
전 생산활동을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생산 현장의 각종 정보, 즉 생산실적, 작업자활동, 설비가동, 제품 품질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집계, 분석 및 모니터링을 하고 생산공정을 제어함으로써 고품질 수익 지향적 생산체제를 갖추게 하는 시스템입니다.

MES는 아래로는 장비, Moving설비, PLC, 각종 Device 등을 제어해 자동화를 가능하게 해주는 자동화 시스템과 인터페이스를 하고,
위로는 계획(Planning) 시스템 또는 전사적 자원관리(ERP) 시스템과 인터페이스를 하여 전사적인 자원관리부터
최하위 생산장비까지의 제어를 통합시켜주는 역할을 수행하여 스마트 공장을 실현합니다.




도입효과

MESA(Manufacturing Enterprise Solutions Association)인터내셔널이 여러 제조업체에서 취합한 MES 도입의 실제적 효과를 보면, 제조 사이클 시간은 평균 45% 줄어들고, 데이터 입력시간은 평균 75% 이상 감소했습니다.

또 재공(공장에서 생산과정 중에 있는 물품)은 평균 24%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작업조 간 문서작업은 평균 61%, 지연시간은 평균 27%, 문서작업 손실은 평균 56% 감소하며, 제품 결함이 평균 18% 줄어드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 고객 서비스

    • 품질 개선 효과 (고객 신뢰성 확보)
    • 납기 단축 (투명한 생산정보)
  • 비용

    • 관리의 합리화 (생산, 자재, 구매)
    • 원가절감 (재고가용성 향상)
    • 생산성 향상 (Main Power 절감)
    • 생산 Lead Time/Cycle Time 감소
    • 설비 가동률 향상
    • 프로세스 개선으로 인한 효율적인 인적, 물적자원 관리향상
  • 생산 및 관리

    • 생산현장 정보 인프라 기반 구축
    • 신기술 적용에 따른 업무의 효율성 증대
    • 실시간 작업자 실적처리
    • 작업자 생산성 증가 (문서 관련 작업 제거)
    • 이종 장착 방지 (메세지, 경보알람 기능)
  • 업무 운용

    • 공정별 원부자재 투입과 생간 실적 관리
    • 작업의 투명성 (신뢰성)
    • 의사 결정 지원 (현장상황 반영)
    • 실시간 생산 정보의 공유
      • - 생산 정보 실시간 추적
      • - 품질정보 및 불량정보
      • - 설비 가동률



솔루션 구성

ERP/SCM

MES




업무흐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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